google-site-verification=38Fw_HGxIAyqlRxWcfdqgvqmDpA_8j85bd7gwXySG-Y 강아지가 졸릴 때 보이는 증상과 낮잠이 필요한 신호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강아지가 졸릴 때 보이는 증상과 낮잠이 필요한 신호

by 바꿈살이 2024. 10. 10.
728x90
반응형

강아지가 졸릴 때 보이는 증상과 낮잠이 필요한 신호

강아지는 산책을 좋아하는 동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산책을 나가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나면, 그만큼 에너지를 소비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졸음이 찾아오기도 하죠.

그렇다면 강아지가 졸릴 때, 또는 낮잠이 필요할 때 보이는 증상들은 무엇일까요? 

 

Alt 속성 문제 해결 설명 이미지

 

1. 눈꺼풀이 무거워지고 반쯤 감긴 눈

가장 일반적인 신호 중 하나는 강아지의 눈꺼풀이 무거워지는 것입니다.

강아지가 졸음이 몰려올 때는 사람과 마찬가지로 눈을 완전히 감지 못하고 반쯤 감은 상태로 있을 때가 많습니다.

눈을 깜빡이는 속도도 느려지고, 가끔은 눈동자가 흐릿해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강아지가 곧 잠에 들 준비가 되어 있다는 신호입니다.

 

2. 하품하기

강아지가 졸릴 때 흔히 보이는 또 다른 신호는 하품입니다.

하품은 피로를 느끼거나 졸릴 때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반응입니다.

물론 강아지가 스트레스를 받거나 흥분을 진정시키기 위해 하품을 할 때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하품은 졸음과 피로를 암시하는 중요한 신호입니다.

만약 강아지가 하품을 여러 번 반복한다면, 이제 낮잠을 취할 시간이 되었을 수 있습니다.

 

3. 몸을 둥글게 말고 휴식을 취하려는 자세

강아지가 졸리면 자신의 몸을 최대한 편안하게 만들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보통 몸을 둥글게 말아 바닥이나 침대에 누워있는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강아지들은 종종 이런 자세를 취하며 낮잠을 준비하는데, 이는 자신을 보호하고 안정감을 느끼기 위한 본능적인 자세입니다.

이때 강아지는 귀나 꼬리를 내리고 근육의 긴장을 푸는 경우가 많습니다.

 

4. 에너지가 급격히 떨어지고 느려지는 행동

산책이나 놀이가 끝난 후, 강아지가 에너지를 많이 소모했다면, 그 후로는 움직임이 느려지거나 갑자기 조용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아지가 활발하게 놀다가 갑자기 장난감을 무시하고 구석에 앉거나 엎드린다면, 이는 낮잠이 필요하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 만약 평소 활발한 강아지가 갑자기 행동이 느려지고 의욕이 없어 보인다면, 피로로 인해 낮잠을 원할 가능성이 큽니다.

 

5. 자신의 침대로 향하기

강아지가 스스로 자신의 침대나 좋아하는 장소로 향한다면 이는 명백히 낮잠을 준비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강아지들은 본능적으로 피곤할 때 편안하고 안전하다고 느끼는 곳으로 이동합니다.

이러한 행동은 강아지가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싶어 한다는 의미이므로, 잠을 방해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6. 귀가 쳐지고 눈빛이 흐릿해지기

강아지들은 졸릴 때 신체적으로도 변화를 보이는데, 그 중 하나가 귀가 쳐지는 것입니다.

활발하게 서있던 귀가 무겁게 내려오고, 눈빛이 흐릿해지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에너지가 고갈되어 휴식이 필요하다는 강력한 신호일 수 있습니다.

 

7. 부드러운 신음소리나 하울링

때때로 강아지는 피로하거나 졸릴 때 부드러운 신음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이 소리는 불안해서가 아니라 "나는 이제 쉬고 싶어"라는 의미일 때가 많습니다.

만약 강아지가 별다른 이유 없이 조용히 신음소리를 낸다면, 이는 편안한 환경에서 낮잠을 취할 시간이 되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8. 자극에 둔감해지기

피로한 강아지는 외부 자극에 덜 반응하게 됩니다.

평소에 민감하게 반응하던 소리나 움직임에도 무덤덤하게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강아지가 이미 졸음에 빠져 있다는 뜻으로, 더 이상 자극에 신경 쓰기보다 잠을 자고 싶어하는 상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강아지에게 충분한 낮잠을 제공하는 방법

강아지들은 하루 동안 여러 번의 낮잠을 필요로 합니다.

성견은 하루 평균 12~14시간의 수면을 취하지만, 강아지나 나이가 많은 강아지는 더 많은 시간을 자기도 합니다.

낮잠을 방해하지 않도록 조용하고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강아지가 편안하게 잠들 수 있도록 침대를 마련해주고, 강아지가 필요로 할 때 언제든지 쉴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가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하면 피로가 누적되어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 강아지나 노령견은 수면 부족으로 인해 면역력이 약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강아지가 낮잠이 필요할 때 보이는 다양한 신호를 이해하면, 강아지가 피로할 때 적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하품을 하고, 몸을 둥글게 말고, 에너지가 떨어진 듯 보일 때는 낮잠을 취할 시간이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강아지가 편안하게 잠을 잘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이 사랑스러운 반려견의 건강과 행복을 유지하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