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38Fw_HGxIAyqlRxWcfdqgvqmDpA_8j85bd7gwXySG-Y 국내 최대 웹소설 불법 공유사이트 ‘아지툰’ 운영자 검거..도메인까지 압수해 즉각 폐쇄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내 최대 웹소설 불법 공유사이트 ‘아지툰’ 운영자 검거..도메인까지 압수해 즉각 폐쇄

by 바꿈살이 2024. 9. 2.
728x90
반응형

국내 최대 웹소설 불법 공유사이트 ‘아지툰’ 운영자 검거

문체부-대전지방검찰 공조, 웹소설 250만·웹툰 75만 건 불법 유통 확인

‘아지툰’ 사이트 도메인까지 압수해 즉각 폐쇄…“창작자 정당한 권리 보호”

 

정부가 국내 최대이자 최초의 웹소설 불법 유통사이트인 ‘아지툰’의 운영자를 검거하고 동시에 불법 웹사이트 도메인까지 압수해 접속을 차단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대전지방검찰청(이하 대전지검)과의 수사 협력을 통해 국내 웹소설과 웹툰을 3년여 동안 대규모로 불법 유통한 사이트 ‘아지툰’ 운영자를 구속하고 사이트를 즉각 폐쇄했다.

 

지난해 7월 문체부는 윤석열 대통령 지시에 따라 저작권 범죄에 적극 대응하고자 관계부처 합동으로 ‘케이-콘텐츠 불법유통 근절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이번 검거는 그 후속 조치로서 국제화·지능화돼 저작권 침해가 심각하고 신속한 조치가 필요한 ‘아지툰’을 중점 관리사이트로 지정하고 문체부와 대전지검이 수사 개시부터 압수수색 및 구속에 이르기까지 유기적으로 협력해 이룬 성과다.

‘아지툰’은 웹소설 불법유통의 원조(1위)사이트로 웹툰과 웹소설 도메인을 별도로 사용하되 상호 연결(링크)되도록 운영했다. 

불법 유통량은 국내 웹소설 250만 9963건, 웹툰 74만 6835건에 달하며 중국인 공범들도 현지에서 가담한 것으로 확인됐다. 검거된 피의자는 과거에도 웹툰 불법 공유사이트를 운영해 집행유예를 선고받은 전력이 있었으나 집행유예 기간에 ‘아지툰’ 운영을 시작한 것으로 드러났다.

 

피의자는 범죄를 은폐하기 위해 해외 원격으로 접속하고 가상회선(VPN)을 이용했다. 라트비아 서버 및 도메인 이용에 따른 결제 비용은 중국인 명의 페이팔 계정으로 결제했고 차명으로 휴대전화, 인터넷에 가입하고 제3의 범죄장소에 작업장을 임차해 주기적으로 이동하며 서버를 운영하는 등 치밀한 수법을 사용했다. 

피의자는 어떠한 추적 단서도 남지 않도록 범행했으나, 문체부 저작권범죄과학수사대의 끈질긴 추적을 통해 검거됐다

특히 문체부와 대전지검은 ‘아지툰’의 서비스개시일, 유통량, 사이트활성도 등을 살펴본 결과, ‘아지툰’이 국내 최대, 최초의 웹소설 불법 유통사이트인 것으로 보고 있다. 후속 사이트인 ‘북토끼’ 등에서도 퍼 나르기식 게시물이 확인돼 저작권 침해금액이 상당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아지툰’ 운영자가 취한 도박, 성매매 등 불법 광고로 인한 범죄수익은 6개월간 약 1억 2000만 원(월평균 2000만 원 추산)인 것으로 확인됐으며 저작권산업의 침해(피해)금액도 상당한 정도일 것으로 추정된다. 문체부와 대전지검은 범죄수익 환수는 물론 저작권 침해 재범행위에 대해서도 엄하게 조치할 계획이다.

 

또한 문체부 저작권범죄과학수사대는 운영자가 검거된 이후에도 불법 사이트 운영행위가 지속되는 폐해를 줄이기 위해 ‘아지툰’의 모든 도메인을 압수하고 ‘아지툰’에 접속하면 ‘웹사이트 압수 안내 페이지’로 강제 연결되도록 접속경로를 즉각 변경 조치해 권리자를 보호했다.

정향미 문체부 저작권국장은 “최근 저작권 침해 범죄는 해외 서버, 가상회선(VPN), 국제 자금 세탁 등을 활용하는 등 국제화, 지능화되는 추세”라며 “문체부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범부처와 협력하고 국제공조 수사를 강화해 창작자의 정당한 권리를 보호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문화체육관광부 저작권보호과 (044-203-2455)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불법공유사이트는 저작권이 있는 콘텐츠를 허가 없이 배포하거나 공유하는 웹사이트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사이트는 영화, 음악, 소프트웨어, eBook, 게임 등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불법적으로 배포하여 저작권을 침해합니다.

저작권 침해는 창작자의 권리를 보호하는 법적 권리를 위반하는 행위로,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불법공유사이트의 문제점

저작권 침해: 저작권자의 허락 없이 콘텐츠를 배포하여 창작자의 수익과 권리를 침해합니다.

법적 처벌: 불법 공유에 관여한 사용자도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며, 사이트 운영자는 더욱 엄격한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안 위험: 이러한 사이트는 종종 악성코드, 바이러스, 스파이웨어 등을 포함하여 사용자에게 보안 위협을 줄 수 있습니다.

품질 문제: 불법 공유된 콘텐츠는 종종 낮은 품질이거나 완전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저작권 보호 방법

합법적인 경로 이용: 정식 스트리밍 서비스나 온라인 스토어를 통해 콘텐츠를 이용해야 합니다.

저작권 교육: 저작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타인의 저작물을 존중하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불법사이트 신고: 저작권 침해 사이트를 발견하면 관련 기관에 신고하여 저작권 보호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을 침해하는 불법공유사이트의 사용은 법적, 도덕적, 경제적으로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합법적인 방법으로 콘텐츠를 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28x90
반응형